생활낚시, 바다루어 낚시의 성지인 새만금 방조제 낚시 포인트는 군산 쪽의 비응항에서부터 야미도와 신시도를 지나 행정구역상 부안으로 들어가는 가력항마저 지나고 간출여 부근까지 이어집니다. 부안에서 간출여 인근 전까지의 얕은 바다는 간조 때 해루질러 들의 성지나 다름없습니다.
새만금 방조제, 가을 생활낚시의 성지
워낙 방대한 방조제다 보니 낚시포인트도 많지만 해마다 가을이 되면 풀치, 삼치, 우럭을 낚기 위한 낚시인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밤낚시에는 개인 서치라이트들로 장관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올해는 신항만 건설이 많이 진척이 되어서 물길이 또 어떻게 바뀌었을지 벌써 궁금해집니다. 또 하나 개인적인 바람은 신항만 공사장은 출입금지 지역인데 굳이 거기까지 들어가서 낚시하는 분들은 좀 자제하셨으면 합니다. 차라리 고군산군도의 도보권 갯바위를 공략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새만금 방조제 풀치, 삼치, 우럭낚시 시즌
새만금 방조제의 풀치와 삼치낚시 시즌은 8월 ~ 11월까지 이어집니다. 중간 중간 전어떼와 고등어떼를 만나기도 하지요. 우럭낚시는 10월 중순정도부터 괜찮은 씨알의 우럭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풀치 시즌이 끝나면 대부분 우럭낚시를 하게 됩니다. 2024년 여름은 너무도 길고 지독하게도 무더웠습니다. 바다의 수온도 작년에 비해 2도가 높고 잘 떨어지지도 않고 있습니다. 올해 우럭낚시는 조금 늦게 시작될 것 같기도 합니다.
새만금 방조제 구간별 낚시 포인트
새만금 방조제 낚시포인트는 여러 구간이 존재하며 포인트 별로 낚시환경이나 주된 공략어종 등이 조금씩 다릅니다. 색상으로 구간을 나누어 보자면 해넘이쉼터(빨강),돌고래쉼터(파랑),33센터(주황),소라쉼터와 바람쉼터(회색),너울쉼터(녹색),가력항 인근(보라)으로 구분해보았습니다. 지도에 표기는 되어있지 않지만 2023년 가을 풀치낚시 시즌 초반에는 일명 야신(야미도에서 신시도구간 방조제)구간에서도 조황이 좋았었습니다.
새만금 방조제 해돌라인(해넘이쉼터, 돌고래쉼터) 낚시 포인트
해넘이 쉼터와 돌고래 쉼터 구간을 낚시인들은 보통 해돌라인이라 합니다. 너울쉼터, 33 센터와 함께 새만금 방조제 낚시 포인트의 가장 인기 있는 지역의 하나입니다. 너울 파도만 없으면 해넘이 쉼터와 함께 항상 1순위로 고려되는 지역입니다. 배수갑문 개방 시에도 낚시가 가능합니다. 발판은 평균이나 평균보다 약간 사악 정도라 봅니다. 다만 늦가을에서 초겨울로 넘어가는 계절에는 북서풍이 터지고 너울파도까지 터진경우에는 바람의 방향 상 피할 수 있는 33 센터와 너울쉼터 쪽을 가게 됩니다. 수심도 어느 정도 보장이 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 몇 년을 보면 삼치 조과는 단연코 이 쪽이 조황이 좋았습니다. 2022년에 운이 좋으셨던 어떤 조사님은 밤낚시에 민어를 낚기도 하셨습니다. 삼치 쇼어지깅을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이쪽 구간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럭낚시 시즌에도 항상 가장 인기가있는 구간입니다.
가력항 인근 새만금 방조제 낚시 포인트
연번이 1- 로 시작되는 곳입니다. 간출여 부근과 가력항의 방파제는 현지인 릴찌낚시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가력항은 캠퍼들의 성지요, 갑문 주변 공원들은 원투낚시인들의 성지입니다. 방조제 구간은 사악한 발판과 높은 경사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한창 풀치 시즌에도 후술할 해돌라인이나 33 센터, 너울쉼터 등에 많은 사람들로 자리가 없을 경우 가력항은 듬성듬성 자리가 있곤 합니다. 진입, 낚시중, 철수하실때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는 가력항 주변은 공사중이므로 어두워지기전에 미리 공사 구간을 확인하시고 포인트에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꾸준한 조과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야신라인과 함께 뜬금포 한 방씩 터뜨릴 때가 있습니다.
새만금 방조제 너울쉼터 인근 낚시 포인트
연번이 2- 로 시작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은 시즌 초반 풀치 낚시의 성지였습니다. 2023년 올해 풀치 시즌 초반에도 역시나 33센터와 함께 핫포인트였습니다. 특히 너울쉼터 주변은 항상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여기도 별도의 주차공간이 있으며 수심 또한 괜찮습니다. 발판도 양호한 편입니다만 2-20번대의 라인에는 해조류 등이 많이 끼어 발판이 가장 위험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 구간에서 늦가을에 간조시 주꾸미 낚시로 조과를 내는 분도 더러 계셨습니다. 보통은 너울쉼터 주변 2-20번 에서 2-50번대까지 낚시를 많이들 하십니다. 배수 갑문이 열려 낚시를 하기 힘든 여건이 되면 해돌라인으로 이동해서 낚시를 하시면 됩니다.우럭시즌에도 인기가 있는 구간입니다만 씨알은 대체로 해넘이쉼터나 돌고래쉼터 쪽이 더 준수한 편입니다.
새만금 방조제 소라쉼터 및 바람쉼터 낚시 포인트
소라모양의 전망대가 인상적인 쉼터로 2023년 가을시즌 초반 소라쉼터는 풀치 조황이 그래도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바람쉼터는 예전부터 그다지 인기가 있는 구간은 아니었습니다. 김제 지평선 축제시 블랙 이글스 에어쇼가 펼쳐지는 곳입니다. 더욱이 이제는 새만금 신항만 공사로 인해 낚시구간도 많이 줄어들어 정말 갈데가 없는 한 가지 않은 포인트입니다.
새만금 33센터 인근
새만금 풀치시즌 중 가장 인기가 좋은 그야말로 핫포인트입니다. 너울 쉼터와 함께 풀치낚시 포인트의 원투펀치입니다. 33센터 근처는 풀치 시즌 초반부터 끝날때까지 호조황을 보이며 타구간에 비해 깊은 수심과 편안한 발판이 장점이라 항상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입니다.캠낚인들도 많으며 한창 풀치 시즌 중에는 천하제일 낚시대회를 방불케하며 사람 간격 1미터일정도로 사람이 많아 자리가 거의 없으며 풀치 시즌 끝무렵에나 겨우 낚시 자리가 여유가 있어지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