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은 갈치의 금어기이기 때문에 새만금 풀치 루어 낚시의 시작은 보통 8월부터입니다. 10월까지가 피크이고 11월에도 되기는 하지만 조황은 썩 좋지는 못한 편입니다. 다른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8월은 너무 덥기도 하고 씨알도 잘아서 필자는 매년 9월부터나 새만금 방조제와 고군산군도 갯바위로 출조를 합니다. 휴가철과 맞물려 성격 급한 낚시인들은 8월부터 시작들 하시지요. 9월, 10월 새만금 방조제의 밤 풍경은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개인 집어등 불빛의 향연이 펼쳐지지요. 오늘은 풀치 루어낚시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새만금 풀치 루어 낚시 포인트
포인트별 조과 차이가 있지만 새만금 방조제 전역이 포인트가 됩니다. 너울쉼터, 33센터, 해넘이쉼터 등이 항상 인기가 있는 지역입니다. 피크 시즌인 9월, 10월에는 정말 미어터집니다. 들어갈 자리만 있으면 다들 비집고 들어와 낚시를 합니다. 채비를 뜯겨서 잠시 채비하던 도중에 그 자리를 비집고 들어오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풀치낚시 인구도 정말 많고 자리싸움 또한 치열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밤낚시든 아침낚시든 조과는 떨어지더라도 인적이 뜸한 곳을 찾아다니거나 갯바위 쪽을 찾아다니는 편입니다.
같이 낚시를 자주 다니는 후배가 워낙 풀치 낚시를 좋아해서 종종 밤낚시 동출 요청을 하는데 그때마다 저는 사람 없는 곳을 들어간다는 조건 하에 동출을 해줍니다. 바다 바람도 쐬고 힐링하려고 가는 것인데 기분을 망쳐서 돌아올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조업을 하러 가는 것도 아니고 물고기 몇 마리 더 잡아서 뭐 하겠습니까.
풀치 루어낚시 매니아분들은 아무래도 밤에 집어등 켜고 연질대로 지그헤드를 후리며 하는 좀 더 피네스한 낚시를 더 찐으로 생각하시고 좋아하십니다. 그래서 밤낚시에는 인원도 많고 항상 포인트 경쟁이 치열한 것입니다. 대체로 동틀 녘부터 아침 시간에 이르는 주간 낚시 시간이 포인트가 더 한산한 편입니다. 그런 이유로 필자는 밤낚시보다는 주간 메탈게임을 더 좋아합니다. 대상어종을 삼치 낚시에 더 포커스를 맞추기 때문입니다. 새벽에 가서 삼치 루어낚시를 하다 보면 풀치가 손님 고기로 곧 잘 낚이게 됩니다. 삼치의 피크타임이 끝났다고 판단되면 그때부터는 액션 자체를 풀치에 맞추어 낚시를 좀 더하다 철수를 하곤 합니다.
새만금 풀치 루어낚시 장비
주간 낚시
일반적인 인쇼어로드와 릴 외에 특별한 장비가 요구되지 않습니다. 메탈지그 게임을 하기때문에 채비가 간결합니다. 2단 카드채비 정도나 필요할 뿐입니다.
야간 낚시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풀치 밤낚시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는 로드와 릴이 아니라 바로 집어등이라 생각합니다. 집어등도 성능이 좋은 집어등이 필요합니다. 로드는 대부분의 조사님들이 L이나 UL액션의 연질대를 사용합니다. 시즌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장타 게임이 되다보니 길이는 8피트 이상의 로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라인 또한 장타를 위해서 가늘게 사용하시는데요. 0.4호 ~ 0.8호 등 가는 합사를 사용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바닥권 공략빈도가 그다지 높지않은 낚시이기에 밑걸림시 채비밸런스보다 장타 능력에 올인하는 모습입니다. 필자는 여러 낚시를 하기에 귀찮아서 삼치 낚시를 할때 사용중인 트레이서 브레이드 0.8호 라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만금 풀치 루어낚시 채비
주간 새만금 풀치 루어낚시 채비와 루어 : 삼치와 마찬가지로 메탈지그로 낚시를 합니다.
야간 새만금 풀치 루어낚시 채비와 루어 : 밤낚시에서는 대체로 전자찌를 활용하고 생미끼를 이용하는 채비와 간결하게 케미고무에 일자 케미를 장착한 지그헤드리그를 주로 사용합니다. 두 채비만 놓고 보면 저는 간결하고 깔끔한 후자의 채비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지그헤드는 역 지그헤드를 사용하게 되는데 갈치의 수중에서 일자로 서서 떨어지는 미끼에 반응을 하는 습성 때문입니다. 역 지그헤드는 일반 지그헤드에 비해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싼데요. 그래서 일반 지그헤드를 사서 라이터불에 가열해 훅의 방향을 역으로 바꿔서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쇼크리더는 와이어 채비를 쓰시는 분도 있고 필자처럼 그냥 일반적인 쇼크리더나 경심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야간 풀치 루어낚시의 미끼는 단연 소프트 베이트인 웜인데요. 사딘이나 베이디 사딘 웜이 대세였던 시절이 있었다면 몇 년 전 부터는 정품 버클리 샌드웜부터 일명 짭드웜이라 불리는 이미테이션 제품까지도 풀치가 잘 잡혔습니다. 일반적인 풀치용 UV웜 등도 잘 잡히지만 조과를 보면 어필력에 차이가 있는지 어느 정도는 웜을 타는 것 같습니다.
새만금 풀치 루어 낚시 액션 및 운용 방법
표층부터 바닥권까지 풀치의 입질을 받는 층을 찾아가면서 각자 스타일에 맞는 숏저킹이나 롱저킹 또는 트위칭을 기본으로 리드미컬하게 운용을 합니다. 본인의 기본 액션 패턴에서 조금씩 변형해가며 반응이 잘 오는 액션을 찾아야합니다. 착수 후 폴링 몇 초에서 입질을 받았는지 기억해 두었다가 그 층을 중점적으로 노려줍니다. 입질이 뜸해지면 다른 수심층을 탐색해 봅니다. 동행 출조를 한 일행이 있다면 수심층과 반응이 잘 오는 액션을 공유해가며 낚시를 하시면 나름의 재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