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마탄자 올뉴안단테 B150 가성비 쭈갑로드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가성비 주꾸미,갑오징어 로드는 정말 많고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필자는 주꾸미, 갑오징어 낚시를 즐겨하지는 않습니다. 1년에 몇번 하지 않기에 주꾸미,갑오징어 로드는 엔트리 모델 중에서 가성비 로드를 하나 구매해 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자료 검색을 통해 몇가지 후보를 간추렸다가 최종적으로 개인 취향에 맞추어 결국 선택한 로드가 마탄자 올뉴 안단테 b150 쭈갑로드 입니다.
올뉴안단테 B150 주꾸미,갑오징어 로드를 선택한 이유는?
가이드 배열
수 많은 저렴한 가성비 쭈갑로드 중에서 굳이 올뉴안단테 B150 로드를 선택하게된 이유는 가이드 배열이 일반적인 배열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파이럴 가이드를 좋아하지 않는데 후보군에 의외로 스파이럴 가이드를 채용한 가성비 로드가 많았습니다. 로드 선택 기준 중에서 가장 먼저 가이드 배열을 보고 후보군을 압축 하였습니다.
로드 컷 부위
두 번째 로드 선택 기준은 로드 컷 부위로 후보군을 압축 하였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 문제인데 개인적으로 센터 컷 로드 보다는 핸들 컷 로드를 좋아합니다. 낚시인들 사이에서 핸들 컷 로드와 센터 컷 로드의 감도 차이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기는 하나 큰 차이는 아니고 디자인 적으로도 핸들 컷이 더 마음에 듭니다.
로드의 휨새
세 번째 선택 기준은 휨새인데 8대2 휨새를 우선으로 여의치 않을 시 7대3의 휨새를 갖는 로드 까지는 오케이 였습니다. 아무리 봉돌을 달고 로드를 열심히 흔들어봐도 8대2 휨새 까지는 못 될것 같고 7대3의 휨새인 것 같습니다. 인심좋게 많이 쳐줘도 7.5대 2.5 휨새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8대2의 휨새였으면 더 좋았을텐데 조금 아쉽긴 합니다.
매우 저렴한 가격
마지막 선택 기준이었던 가격은 38,000원으로 매우 저렴한 가격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필자의 로드 선택기준과 개인적인 취향까지 충족 시켜주는 로드는 올뉴안단테 뿐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마탄자의 올뉴안단테 B150 쭈꾸미, 갑오징어 로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올뉴안단테 B150 쭈갑로드 리뷰
올뉴안단테 B150 언박싱
로드가 도착하자마자 바로 언박싱을 해보았습니다. 로드를 결합해서 흔들어 보았습니다. 두족류보다 물고기 낚시를 많이 다니다보니 6피트 이상의 로드만 만져 오다가 짧은 로드를 들어보니 핸들링하기가 참 편한 것 같습니다. 의외로 느낌은 좋습니다. 다만 엔트리 모델이다보니 릴시트의 베이트릴 결합부위 너트가 좀 약해 보입니다. 어쩌겠습니까 그러련 해야지요.
로드의 제원 및 밸런스
로드의 전체 길이는 150cm, 접은 길이는 102cm이며 선경은 1.0mm 입니다. 초릿대는 솔리드 팁이며 가이드는 KR형 가이드를 채용하였습니다. 로드의 무게는 115g으로 무거운 편이긴 하지만 필자의 스티레ss 베이트릴과 결합해서 밸런스를 보면 나쁘지 않았습니다. 종일배로 여러번 다닐 것이 아니라면 이 정도 무게면 괜찮다 봅니다. 이 가격에 무게까지 기대한다면 욕심이겠지요. 봉돌을 메달고 휨새와 파워등을 유심히 살펴 보는데 뭔가 좀 익숙한 느낌입니다. 예전에 사용한 적이 있는 시마노 염월ss 66m 참돔 로드와 휨새나 파워가 비슷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른 장르의 낚시에서도 활용할 만 하다
30호 봉돌까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수심이 얕은 곳에서 30호 이하 봉돌 사용 웜다운샷 낚시나 갯바위 구멍치기 및 벽치기낚시 등에서도 손맛대로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지인배 및 시간배 선상낚시에서 쭈갑 장르에만 국한하지 않고 활용해보면서 후기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드 취급시 주의사항
먼저 마탄자 올뉴안단테1은 무상 AS가 없습니다. 무상 AS와 전용 로드케이스를 원한다면 올뉴안단테2를 사야합니다. 필자는 이 로드가 파손되면 아예 로드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있고, 별도의 로드케이스는 필요가 없기에 이 모델을 구매하였습니다.
포탈 검색을 하다보면 초릿대가 잘 부러진다는 글이 제법 보입니다. 반면 그렇지 않고 몇 년 째 잘쓰고 있다는 글도 제법 됩니다. 저렴한 낚시대인 만큼 뽑기운도 필요한 부분인 것도 같고 사용자의 낚시습관이나 관리 여부에따라 차이도 있는 것 같습니다. 사용시 초릿대에 라인을 감지는 않았는지 잘 살펴보며 사용해야겠습니다.
마탄자 올뉴안단테 B150 쭈갑로드 휨새
올뉴안단테 b150, 14호 봉돌 휨새
16호 봉돌 휨새
16호 봉돌 부하 까지가 7.5대2.5의 휨새로 보입니다.
18호 봉돌 휨새
18호 봉돌 부하부터는 7대3 액션이 보이기 시작하고 여기까지가 주꾸미 선상낚시에서 주로 사용하는 봉돌의 휨새입니다.
25호 봉돌 휨새
갑오징어나 다른 장르의 낚시에서는 25호 봉돌 정도까지가 사용하기에는 딱 좋을것 같습니다.
30호 봉돌 휨새
30호 봉돌 부터는 이제 많이 휩니다. 로드를 들고있는 느낌도 살짝 버겁습니다. 여기까지가 사용 한계치일것 같습니다. 이 이상의 봉돌 사용은 되려 독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올뉴안단테 B150 실사용기 업데이트
최근 지인배 선상낚시와 시간배를 타고 광어다운샷용으로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25호와 30호 봉돌을 운용하였는데 나름 운용하기에 괜찮았습니다. 무거운 추를 사용하는 생미끼 낚시는 좀 힘들겠지만 가벼운 봉돌을 운용하는 얕은 수심의 광어다운샷 낚시에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갯바위에서 구멍치기 및 벽치기 낚시용으로도 사용해보았는데요. 애럭이라도 탈탈거리는 손맛이 그대로 전해져 좋았습니다. 다만 로드의 길이가 짧다보니 캐스팅에서의 비거리의 한계까지 극복하기에는 어쩔 수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