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내돈내산으로 구입한 제일정공 고속 라인 리사이클러 2.0의 리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릴을 사용하는 낚시인들을 항상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 잇템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제일정공의 라인 리사이클러 입니다. 뭐 그런 비싼게 필요있을까 하고 몇천원에서 만원짜리 줄감개를 사고는 후회를 하기 마련이지요. 필자 또한 그랬습니다. 싸구려 줄감개를 사서 쓰다가 스풀에 라인 감기는 퀄리티를 보면 발가락으로 잡고 감는거나 별반 다름없음을 인지하게 되면 현자타임이 밀려옵니다.
리사이클러의 기능 및 구입 이유
제일정공 라인 리사이클러는 단순히 라인 감는 줄감기 기능 외에도 릴에 감겨져 있는 라인을 회수해서 다른 릴로 옮길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습니다. 또한 라인의 앞뒤를 뒤집어 줄수 있는 기능도 갖췄습니다. 낚시를 하다보면 스풀밖의 라인이 쓰이는 부분만 쓰이고 스풀의 안쪽에 감긴라인은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1년 쭉 사용하고 앞뒤를 뒤집어 주기도 합니다. 이번에 기존에 사용하던 베이트릴들을 처분하려 마음을 먹고 베이트릴에 감겨있던 비싼 버클리 트레이서브레이드 라인을 재활용하기 위해서 하나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퀄리티가 좋은 제일정공 고속 라인 리사이클러 2.0
필자가 십여년 전에 민물 중층낚시를 할 때에도 퀄리티가 좋다고 느낀 두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바리바스와 제일정공 제품입니다. 스노우피크 사의 장비는 가격도 비싸고 퀄리티도 좋아서 그 시절 넘사벽이었었지요. 리사이클러 역시나 제일정공 라인 리사이클러가 퀄리티가 보장이되고 보편적으로 많이들 애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일정공 고속 리사이클러 2.0 리뷰
필자는 기본 기능인 스피닝릴이나 베이트릴에 라인 감기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발가락 신공으로 감는 것이나 싸구려 라인감기로 감는 것보다는 조금 낫더군요. 하지만 필자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기능은 이것 뿐만 아니라 릴에 감긴 라인을 다시 감는 기능이나 라인 뒤집어주기 기능이었는데요. 값이 제법 나가는 합사 원줄을 재활용 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사실 이 때문에 제일정공 고속 라인 리싸이클러를 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24년 10월 현재도 필자의 쓸데없는 호기심으로 괜찮아 보이는 합사를 자주 사고 있고 리사이클러를 이용해 릴에 감겨있던 라인은 비어있는 라인케이스에 회수해놓고 새로 구입한 합사를 다시 베이트릴에 감기를 여러번 하고 있습니다. 리싸이클러가 없었던 시절에는 릴에 감겨있던 라인은 거의 버리던지, 힘들어도 다른 방법으로 회수를 하곤 했는데 매번 사용할 때 느끼는 것이지만 정말 편리하고 잘 샀다고 생각합니다. 값이 제법 나가는 합사 원줄을 재활용 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제일정공 고속 리사이클러의 사용방법
위의 사진과 같이 리사이클러를 고정해줍니다.빈 합사 케이스를 버리지말고 보관해 두었다가 위의 사진과 같이 체결해줍니다. 먼저 빈 합사 케이스에 스풀에 라인을 감아주는 방식으로 라인을 묶어줍니다. 베이트릴의 드랙을 풀어줍니다. 빨간 원에 표시된 노브는 얼마나 빡빡하게 잡아줄 것인지 조절해주는 노브입니다.
파란 네모로 표시된 것은 나사인데요. 라인을 감다보면 이 나사가 빠지면서 리싸이클러의 릴이 회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동봉 되어있는 드라이버로 한 번씩 조여줘야 합니다. 녹색 별표시는 릴을 감아주는 릴핸들과 같은 역할을 하는 손잡이 입니다. 화살표 방향으로(시계방향) 감아주면 릴에 있던 라인이 비어있는 합사 케이스에 감아지게 되고 이렇게 감긴 합사를 별도로 보관을 해두던지, 다시 다른 릴에 감아줄 수 있게 됩니다.
라인 뒤집는 방법
낚시를 하다보면 스풀 바깥쪽의 라인 일정 구간까지만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스풀 안에 박혀있던 쪽과 뒤집기를 하려면 1차로 빈 합사케이스에 옮겨 감고 그것을 다시 빈 합사케이스를 하나 더 준비해서 옮겨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베이트릴에 다시 감아주면 라인의 시작과 끝이 바뀌게 됩니다.
베이트릴에 감겨져 있던 라인을 빈 합사 케이스로 옮기는데 정말 빠르게 옮겨져서 깜짝 놀랐습니다. “아, 이래서 쓰는구나” 싶었습니다. 괜히 고속 리싸이클러가 아니었습니다. 비용은 제법 나가는 편이지만 한번 투자하면 오래쓸 수 있으니 여러분께 정말 강력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추천하면서도 씁쓸한 구석이 있는데 이런 품질 좋은 제품이 국내 조구사에서도 개발 및 생산이 되었으면 합니다. 필자도 어지간하면 국내 조구사의 제품을 쓰고싶은 사람입니다. 값싼 중국산 제품과 가격 경쟁만 하려하지말고 퀄리티가 좋은 제품을 생산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