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고군산군도 소야미도 갯바위 낚시 포인트를 운행하는 종선과 각 포인트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야미도 갯바위 종선 정보와 팁
소야미도는 야미도에서 종선을 타고 진입할 수 있으며 종선비는 15,000원 입니다. 한 때는 만원의 행복으로 불리우던 곳인데 이 곳도 우크라이나 전쟁이 몰고 온 글로벌 물가 및 유가 상승을 피해가지는 못하고 종선비가 15,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종선은 해동호, 백마호 두 곳인데 필자는 오래전부터 해동호를 타버릇해서 해동호를 탑니다. 야미도 항구 주변에 가시면 해동펜션이 있습니다. 종선은 새벽에 말도와 중내만권을 운행하고 나서 소야미도권 운행을 합니다. 과거 만원의 행복으로 불리던 이유가 농어와 광어 우럭 쥐노래미 등과 늦가을에는 감성돔이 곧 잘 나왔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그때보다 개체수가 확연히 줄어 과거의 명성 만큼은 아니지만 뜬금포로 한 방이 있어서 중내만권까지 갈 여유가 없을때 종종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야미도를 들어가실 때에는 꼭 평일에 가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주말에 가시면 포인트는 한정적인데 들어가려는 사람은 많아 여러팀이 한 포인트에 내리게 되고 아비규환이 됩니다. 낚시가 언제나 그렇듯 항상 대상어종을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과거의 데이터는 이랬다 정도로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군산 소야미도 갯바위 낚시 포인트
종선을 타고 가다보면 하선하는 순으로 소야미도 갯바위 낚시 포인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석수횟집 맞은편 갯바위 두군데도 하선이 되긴하지만 제가 주로 다니는 포인트는 아니라서 낚시 카페들과 블로거 및 유튜버의 의견들을 참고했습니다.
소야미도 갯바위 낚시 포인트
석수횟집을 마주보고 진행방향 1,2번 갯바위는 주꾸미와 농어 포인트라는 의견들도 있으며 지도 상 별 표시는 카페나 블로그 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표시한 농어 포인트 입니다.
칼바위 : 광어포인트로 유명합니다. 5월 뜬금포 대광어가 곧 잘 출몰하는 곳입니다. 야미도를 바라보고 우측 홈통은 농어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포인트를 넓게 활용할 수있어서 루어낚시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포인트입니다. 칼바위에서도 야미도 방향을 바라보고 주꾸미 낚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직벽 : 직벽은 감성돔 릴찌낚시하시는 분들이 주로 하선합니다. 늦가을 감성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긴꼬리 : 필자의 최애 포인트입니다. 긴꼬리는 포인트가 넓고 그나마 발판이 괜찮아서 초심자들을 데리고 가기에 그나마 나은 곳입니다. 실제로 필자가 여기에서 낚린이들 많이 입문 시켰습니다. 포인트가 넓고 곶부리와 함께 좌우측으로 두개의 홈통을 끼고 있어 다양한 낚시들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곶부리 전방 혹은 전측방으로 원투낚시 포인트이기도합니다. 루어낚시로는 우럭이나 쥐노래미, 광어가 가끔 나와주고 가을 풀치 시즌에는 풀치도 나옵니다. 곶부리는 가을철 삼치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안테나 : 안테나 포인트는 늦가을 바다를 바라보고 우측 홈통에서 릴찌낚시에 살감생이가 곧잘 나오며 노래미 등이 잡힙니다. 좌측 홈통 포인트는 수심 낮은 거친 여밭입니다. 과거에는 농어와 광어가 출몰하곤 했습니다. 포인트 정면이나 약간 측면을 루어로 공략시 광어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적어도 2010년 초반에는 농어나 광어 포인트로 어느 정도 명성이 있던 곳인데 지금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짧은 꼬리 : 작은 꼬리는 곶부리 정면 여주변 우럭과 광어 홈통측으로 광어 등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만 밑걸림은 각오하셔야합니다.
쥐섬 : 다음은 소야미도권에서 칼바위와 함께 가장 인기가 있는 쥐섬입니다. 등대가 있는 작은 쥐섬과 큰 쥐섬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쥐섬사이에 물골이 있고 루어낚시는 주로 소야미도를 바라보고 하게됩니다. 농어, 광어와 갑오징어 등을 만나실수 있습니다.
대체로 칼바위, 쥐섬, 직벽, 긴꼬리 정도를 많이들 가십니다.